책을 시작하며
메리 W. 셸리의 프랑켄슈타인은 고전 소설로, 인간 본성과 탐구, 외로움, 복수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과학자 프랑켄슈타인이 죽은 조각들을 사용해 새로운 존재를 만들며 시작되는 이야기는 고전적인 공포와 철학적인 고민을 섞어 재해석한 작품입니다. 이 소설은 인간 본성과 사회적 편견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하며, 모순적인 인간 심리와 존재에 대한 탐구를 담고 있습니다.
저자, 시대적 배경
메리 W. 셸리는 19세기 영국의 작가로, 고전 소설 프랑켄슈타인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녀는 당시에 있었던 과학의 발전과 혁신에 영향을 받아 이 소설을 썼습니다. 이 작품은 셸리가 창작한 고전 공포 소설 중 하나로, 1818년에 처음 출간되었으며, 인간 본성, 과학의 권능, 탐구의 한계, 사회적 편견 등을 탐구하면서 당시 사회적인 관심사와 과학의 발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줄거리
프랑켄슈타인은 과학자 Viktor 프랑켄슈타인이 죽은 자를 되살리는 실험을 통해 일으킨 비극적인 이야기입니다. Viktor는 과학적 탐구에 극도로 몰두하며 인간이 죽음을 극복할 수 있을지 탐구합니다. 그 결과로 몬스터라 불리는 인조인간을 창조하지만, 그 결과는 예상 밖의 비극적인 것이었습니다.
Viktor의 목표는 영광스러웠지만, 창조물 몬스터는 그의 기대와 달리 끔찍한 외형과 지능을 가지게 됩니다. 몬스터는 이해와 애정을 바라면서도 고통과 외로움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 헤매지만, 인간들로부터 끔찍한 취급을 받습니다. 이에 몬스터는 점점 분노와 복수심에 사로잡히게 되고, Viktor에게 자신을 인간으로 만들어주기를 요구합니다.
몬스터는 Viktor의 가졌던 가족과 친구들을 공격하고, Viktor는 자신이 창조한 몬스터와의 책임과 싸워야만 합니다. Viktor은 몬스터와의 마지막 결전에서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몬스터는 자신의 모든 행동이 고통과 비참함을 가져온 것임을 깨닫고 결국 자신도 죽음을 택합니다.
이 소설은 과학의 권능과 도덕적인 문제, 인간 본성과 존재에 대한 심오한 탐구로써, Viktor과 몬스터의 복잡한 관계를 통해 인간의 책임과 도덕에 대한 철학적인 질문을 던집니다.결국 몬스터는 불쌍하고 외로운 존재로 그려지면서 독자는 인간의 이면과 인간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결말
프랑켄슈타인의 마지막에서 Viktor과 몬스터의 마지막 대립이 벌어집니다. Viktor은 몬스터에게 그가 살인자인 것을 인정하고, 이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것을 약속합니다. 몬스터는 Viktor에게 자신의 목숨을 탐내지 않으며, 오랜 고통 끝에 Viktor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완화시킵니다. Viktor이 목숨을 다하는 순간, 몬스터는 자신의 삶이 어떻게 끝나야 할지 결정합니다. 그리하여 몬스터는 Viktor의 사후에 Viktor의 마음이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용서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마음속의 고통과 무기력함에서 벗어납니다. 그리고 결국 자신이 종말을 맞이하며 평화로운 죽음을 선택합니다. 이는 감동적인 순간으로, 몬스터는 결국 자신을 둘러싼 모든 비극을 벗어던지고, 평온함과 속삭임 속에서 떠납니다. 이는 두 인물의 비극을 마무리 짓고, 독자에게 감동을 전하는 순간입니다.
느낌점
프랑켄슈타인은 저자의 상상력과 비극적인 요소가 어우러진 작품으로, 가장 크게 다가온 감정은 존재의 고독과 인간성에 대한 묵직한 고뇌입니다. 몬스터의 외모와 내면의 불일치, 사회로부터 받는 배척과 삶의 목적을 찾아 헤매는 모습이 공감과 아픔을 전합니다. 인간이 만든 존재가 인간성과 고통을 체험하는 것을 통해 인간의 모순적 본성과 동정심을 자극하며, 그로 인해 불편하면서도 감동적인 감정이 다가옵니다. 독자는 이 작품을 통해 자아와 이해, 사회적 편견과 관용, 소외와 연대에 대한 깊은 감정적 고찰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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